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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노마드가 알아야 할 온라인 비즈니스 수익 모델디지털노마드 시작하기 2019. 12. 15. 23:20
출처 : pixabay 디지털 노마드는 실제로 어떻게 돈을 벌까.
오늘 소개할 컨텐츠는 디지털노마드들이 온라인 상에서
어떤 비즈니스 수익 모델을 가지고 활동을 하는지 알아볼 것 이다.
온라인 비즈니스 수익모델 유형
우리가 늘 알고 있는 유튜브, 현재 쓰고 있는 티스토리와 같은 블로그, 어플라이어트 시스템 등
온리인에서 수익 모델은 다양하지만 포괄적으로 보면 4가지로 쉽게 요약할 수 있다.
1. 광고형 수익모델
2. 서비스형 수익모델
3. 물리적 제품 수익모델
4. 디지털 제품 수익모델
총 4가지로 볼 수 있다. 아래에는 해당 모델별로 특징을 알아보자.
출처 : pixabay 광고형 수익 모델
광고는 자신만의 커뮤니티 플랫폼이 있어야 할 수 있는 수익모델이다.
티스토리, 블로그, 카페, 유튜브와 같은 거대 플랫폼 내에 자신만의 컨텐츠로 트래픽을 만든 후
컨텐츠를 보러온 유저들에게 타사 제품의 광고를 노출 시키는 것이다.
하지만 파워블로거나 중대형 유튜브의 경우 수익율이 상당한 부분을 보이지만 팬덤이 적은 플랫폼인 경우
광고형 수익 모델로 던을 벌기 힘들다.
광고형 수익모델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들은 대표적으로 3가지 방법으로 돈을 번다.
1.Google adsense : 블로그 및 유튜브 내에 컨텐츠 광고 (https://www.google.co.kr/intl/ko/adsense/)
2.기업 스폰서드 광고 : 기업별 별도 연락
3.제휴 마케팅 : 기업의 제품 / 서비스를 소개해주면 구매 건당 수수료 지급 (https://www.apple.com/kr/shop/performance-partners_ (필자는 Apple Performance Partners으로 애플 제품을 소개해본바 있다. (그 이외 쿠팡파트너스 : https://partners.coupang.com/)
광고형 수익 모델의 경우 초창기 콘텐츠 제작이 힘이 들지만
안정권에 들어오면 자동적으로 수익이 실현화된다.
단 업로드 빈도가 적어지는 경우 플랫폼별로 노출이 적어질 수 있다.)
서비스형 수익 모델
NEXT ECONOMY 서비스형 수익 모델은 실제 노동력과 서비스가 투입되면 실현되는 수익을 의미한다.
보통의 프리랜서들이 대부분 이 형식으로 수익 실현을 하고 있다.
서비스형 수익 모델의 경우 구독자, 팬덤이 필요 없이 즉각 실행하여 돈을 벌 수 있다.
마케터라면 의뢰인의 기업, 제품을 소개하는 기술을 통해 계약금을 얻고 개발자면 프로젝트 당 수익을 실현한다.
하지만 의뢰인별로 시간과 노동이 투입되기 때문에 의뢰인 수와 수익에 상한선이라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걱정 안해도 된다. 임계점이 오면 직원을 고용하여 추가 수익을 실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표 프리랜서 플랫폼
크몽(종합플랫폼) : https://kmong.com/
위시켓(개발플랫폼) : https://www.wishket.com/
라우드소싱(디자인플랫폼) : https://loud.kr/
숨고(종합플랫폼) : https://soomgo.com/
* 숨고의 경우 리드제너레이션 형식이다. 즉 일정 수수료권을 플랫폼에 구매해 고객에게 노출되는 형식이다.
물리적 제품 수익모델
SUNSKY 말 그대로 온라인에서 물리적인 제품을 파는 것이다. 즉 커머스를 운영하는 것이다.
하지만 파는 방식에서는 다른 점이 있다. 당신은 2가지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제작 판매와 드랍쉬핑(Drop shipping)이다.
제작 판매는 물건을 제작하거나 제조사로부터 제품을 받아 파는 방식을 의미한다.
반대로 드랍쉬핑은 고객으로부터 주문을 받으면 제조사에게 연락을 하여 고객쪽으로
배송을 할 수 있는 방식이다.
요새 트렌드는 제품 재고로 리스크가 있는 제품제작 대신
초기 진입 장벽이 낮은 드랍쉬핑이 대세이다. 흔히 아는 인플루언서들이
이와 같은 형식으로 수익 실현을 하고 있다.
대표 드랍쉬핑 플랫폼
아마존 FBA : https://services.amazon.co.kr/
아마존 | 아마존 글로벌셀링, 이제 전 세계가 여러분의 고객이 됩니다 | 아마존 코리아 | Amazon
아마존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아마존을 통해 전세계 3억명 이상의 고객에게 판매하는 글로벌셀러가 되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services.amazon.co.kr
품고, 이커머스 풀필먼트 서비스
이커머스물류전문, 풀필먼트, 물류대행, 쇼핑몰물류대행, ,물류서비스, 3PL, 4PL, 3자물류, 3PL업체, 물류아웃소싱, 해외배송, 포장대행
www.poomgo.com
디지털 제품 수익모델
출처 : BLOTER 디지털 제품 수익모델은 한국에서 재작년부터 시작된 신분야이다.
대표적으로는 아래 내용과 같다.
전자책(E-BOOK)
온라인 강의
온라인 멤버십
소프트웨어 제품
웹디자인 & 플러그인 서비스
아이콘 제작, 사진 등
생각보다 많다. 온라인 상에서 소비할 수 있는 제품이 모두 해당 카테고리에 들어간다.
당신이 매일 접속하는 카카오톡 이모니콘들도 모두 해당 제품군에 속한다.
대표 디지털 제품 판매 플랫폼
크몽(종합플랫폼) : https://kmong.com/
클래스1O1(온라인 강의 플랫폼) : https://class101.net/
클래스101 - 준비물까지 챙겨주는 온라인 클래스
내가 찾던 모든 배움의 시작. 클래스101과 함께 언제 어디서든 즐겨봐요.
class101.net
다양한 비즈니스들이 존재하지만 온라인 시장이 더욱 커지며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자신의 지식, 스킬을 더 팔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는 출판사나 업체들에게 선택 받지 않아도 전자책, 오디오북, 발표 자료 등
자신이 직접 팔고 광고하여 수익 구조를 실현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
필자는 이 분야의 대표 마케터 전민우씨를 굉장히 좋아한다.
그분처럼 더욱 더 성장할 수 있는 포인트를 넓혀 갈 예정이다.
상위 수익모델들을 소개해드렸지만, 아직까지 전망이 밝고 진입 장벽이 낮은 쪽은
디지털 제품 수익 모델이다. 당신도 자신의 지식, 아이디어를 팔 수 있는 준비를 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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