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인 기업 창업하기 전 '유효한 시장'을 찾아라디지털노마드 시작하기 2019. 12. 13. 23:23
출처 : Unsplash free human image 유효한 시장 찾기
스스로가 명확한 시장을 정의할 수 있는가.
우리는 가끔, 내가 좋아하는 일 혹은 잘하는 일인지가 시장 선택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물론 중요하지 않다고 할 수는 없다. 그러나 이 생각만으로 시장에 접근하여 결정했다면 생각보다 그 과정이 즐겁지많은 않을 것이다.
오랜 옛날에도 그렇고 마찬가지로, 시장의 정의는 고객의 고충 관찰에서부터 시작된다.
내가 잘하거나 좋아하는 일이 아니라 '내가 즐겁게 잘 해결할 수 있는 일'이어야 한다.
사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망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사례가 있다.
'트렌드' 즉 돈을 보고 시장을 정의한 사람들이다. 심각한 경우 시장의 크기, 발전 가능성을 전혀 생각해보지 않고 그저 내가 좋아하는 일이라는 것을 토대로 시장을 선택한다.
예로 들어 광장시장에서 빈대떡 장사를 시작하려는 사람이 있다. 그는 기존 메뉴와 다르게 빈대떡에 치즈를 얹어 파려고 했다.
그러면 이렇게 물어보자. 대표에게 치즈가 얹어진 빈대떡을 구매하여 느낀 가장 큰 고충을 말해달라고 하면 말 못한다.
적어도 시장 조사를 위해 점진적인 고객 인터뷰도 필요하다. 그래야 쓸 때 없이 시간 낭비를 안하기 때문이다.
유효한 시장을 찾으려면 자신의 고충을 찾고 비슷한 라이프 스타일을 지닌 주변 사람들에게 문제점을 물어보는 것이다. 더 자세하게 말하자면 커뮤니티 그룹에 Q&A를 준비하여 그들에게 물어보는 것이다. 간단 명료한 설문을 통해 시장의 고충을 발견하자.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유효한 시장의 증거 찾기 - 커뮤니티
1.커뮤니티를 보면 시장을 이해할 수 있다.
2.잠재 고객의 구매 사이클을 확인해보자.
3.당신이 제공하는 제품의 가치가 기대가치와 비슷한가.
설문조사 서비스를 찾고 있다면 아래를 클릭해보라.
마케터라면 꼭 써봐야 할 ‘직관적인 서베이’
고객님들이 더 좋아하시는 설문조사 폼 ‘Type Form’ | 안녕하세요. 건포어입니다. 오늘은 누구나 항상 똑같이 사용하던 설문조사 서비스 ‘구글폼’ 대신 새로운 설문 서비스 타입폼 (Type Form)을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설문조사 서비스 다들 네이버폼, 구글폼만 사용해보지 않으셨나요? 저도 네이버 폼이나 구글 폼으로 작성된 설문조사를 쓰기도 하고 많이 받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설문조사 특성상 텍스트가
brunch.co.kr
'디지털노마드 시작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몽 전자책] 마케터의 메모, 실무 전자책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0) 2020.07.17 직장인이라면 퇴근 후 '사이드 프로젝트' 하자 (0) 2020.01.14 [새해]2020년 기록하기 좋은 플랫폼 5가지 (0) 2020.01.01 드랍쉬핑(Dropshipping) 쉽게 알아보자 (2) 2019.12.18 디지털노마드가 알아야 할 온라인 비즈니스 수익 모델 (1) 2019.12.15